고공 행진을 하던 예금 금리가 살짝 주춤한 모습입니다. 오늘은 하루만 맡겨도 높은 이자를 주는 파킹통장 순위를 1위부터 10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2023년 9월 업데이트 완료).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 비교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고요. 오늘은 1금융권 은행 파킹통장 위주로 알아볼게요. 순위는 기본 금리 순으로 정렬했습니다(우대 금리 별도 표시).
한눈에 보는 파킹통장 순위 Top 10
먼저 파킹통장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 한눈에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금리, 우대 금리, 조건 및 한도까지 정리했어요(2023년 9월 업데이트 완료).
카카오 뱅크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전월과 동일한데요. 1위부터 10위까지 은행과 파킹통장 상품 자세한 내용을 하나씩 살펴볼게요.
1. 산업은행 Hi 비대면 입출금 통장
일반 시중은행에는 파킹 통장이라고 부를만한 상품이 별로 없는데요. 금리가 낮거나, 높아도 한도가 제한적인 경우가 많아요.
산업은행 Hi 비대면 입출금 통장은 2.3% 높은 금리를 제한 없이 맡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곳입니다. 인터넷 은행 금리가 조금씩 내려가면서 어느새 1위까지 올라갔네요(2023년 7월 기준).
1금융권 입출금 통장 중에서 가장 높은 2.3% 금리를 주고 있습니다. 가입 기간이나 최저 가입 금액, 금액 한도 등의 제한도 전혀 없고요.
예금자 보호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일반 입출금 통장이고요. 다만 비대면 개설 전용 상품이라 인터넷(혹은 모바일) 뱅킹으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전자금융 수수료나 ATM 수수료도 면제되기 때문에, 굳이 통장 실물이 필요 없다면 KDB Hi 비대면 입출금 통장이 시중 은행 파킹통장 중에서는 제일 괜찮아 보입니다.
다만 비대면 전용상품이라 영업점에서는 출금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고요.
처음에 비대면으로 개설하다보니 한도제한 계좌로 만들어집니다(1일 거래한도 200만 원). 한도제한 계좌 푸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한도제한계좌 풀기 은행별 총정리(국민, 우리, 하나, 신한 등)
2. 케이뱅크 플러스 박스
파킹통장은 하루만 맡겨도 높은 이자를 주는 입출금 통장을 말합니다. 잠시 주차한다는 ‘Parking’에서 유래됐죠.
아무래도 시중은행보다는 인터넷 은행이 금리가 높은 경향이 있는데요.
파킹통장 순위 2위는 케이뱅크의 ‘플러스 박스’ 통장입니다. 2.3%의 높은 금리를 조건 없이 주고 있어요. 최대 3억 원까지 맡길 수 있고요.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이자가 지급되지만, 원하는 시기에 ‘지금 이자 받기’를 통해 바로 이자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플러스 박스는 급여 계좌나 신용카드 결제 계좌로 사용할 수 없고요. 공과금 등 결제성 자금을 위한 자동이체를 걸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금 출금 계좌로 사용할 수도 없는데, 연결 계좌(일반 입출금 계좌)로 이체한 다음 찾으면 되니까 크게 불편하지는 않아요.
파킹 통장도 일반 예금과 마찬가지로 개인당 5천만 원(원금+이자)까지 예금자 보호 대상입니다. 5천만 원이 넘는 큰 금액은 가급적 분산해서 넣어 두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3.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
다음으로 높은 이자를 주는 곳은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입니다. 1억 원 까지 입금할 수 있으며, 2.0% 금리를 주고 있어요. 최근에 금리가 0.2% 내려간 부분 반영했습니다.
카카오 뱅크 연결 계좌를 통해서만 이체나 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케이뱅크 플러스 박스와 비슷하고요.
이자는 매월 네 번째 금요일 기준으로 결산 후 토요일에 지급됩니다. 이자를 미리 받는 기능은 없어요.
예금자 보호도 다른 은행과 차이 없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 토스뱅크 파킹 통장
토스뱅크도 예금을 모으기 위해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고 있는데요. 5천만 원까지는 2.0%, 그 이상부터 2.8% 이자를 주고 있습니다. 금액 제한도 없어요.
1억 원을 맡기면 실 금리 2.4%로, 카카오 뱅크와 비슷한 수준이 되고요. 1억 원 이상부터는 토스뱅크가 좀 더 유리해 집니다.
※ 2023년 7월 기준 기존에 5천만 원 이상 금액에 적용하던 고금리는 더 이상 주지 않습니다.
이자는 매월 1일에 지급되는데요. 마찬가지로 이자 지급일이 아니더라도, 요청하면 해당일까지 이자를 먼저 받을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파킹 통장은 일반 예금과 차이가 없습니다. 현금 출금 계좌로 등록할 수도 있고, 전 은행 ATM에서 수수료가 면제되기 때문에 편할 것 같네요.
5. 기업은행 IBK 도토리 통장
처음 기업은행 도토리 통장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최대 5%라는 금리 때문이었는데요. 조건을 자세히 보고 실소가 나왔습니다. 20만 원 이하 예금에 대해서만 5% 금리를 주더라고요.
그래도 전자금융 수수료는 월 50회까지 면제가 가능합니다. 그래도 소액에 고금리를 주기 때문에, 자녀 용돈 통장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6. 농협은행 NH1934 우대통장
다음은 농협은행의 NH1934 우대통장입니다. 기본 금리는 0.1%로 낮지만, 우대 금리를 적용하면 최대 3.0%까지 받을 수 있어요.
※ 우대 금리 : 농협 인터넷(모바일) 뱅킹으로 월 2건 이상 이체 + ‘급여/자동이체/체크카드 5만 원 이상 결제’ 중 1개 충족
하지만 일 잔액 100만 원 이하 금액에만 우대금리를 적용하고요. 만 19세부터 만 34까지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렇듯 1 금융권 은행들은 파킹 통장 조건이 그렇게 좋지 않은 편이에요. 인터넷 은행이 불안하거나, 주거래 은행 거래하는 게 편한 분들 위주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하나은행 머니박스 통장
하나은행 머니박스는 그래도 파킹통장에 가까운 상품입니다.
기본 금리는 0.1%지만, 머니박스 통장에서 파킹 공간으로 옮기면, 최대 3.0%까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다만 우대금리 적용 한도는 300만 원이며, 급여 이체 조건을 충족해야 최고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급여 미이체 시 2.0%)
하나은행을 급여 계좌로 사용하고, 파킹통장에 맡길 금액이 많지 않은 분들이라면 머니박스 통장도 괜찮은 것 같네요.
8. 신한은행 Hey Young 머니박스
신한은행 Hey Young 머니박스는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파킹통장입니다.
기본 이율은 0.1%지만, 예금주가 18세부터 만 29세에 해당하는 기간에 2.1%의 금리를 적용합니다.
다만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우대 금리를 적용하고요. 매월 셋째 주 마지막 영업일 기준 결산하고, 다음날 연결 계좌로 이자가 지급됩니다.
9. 국민은행 KB 마이핏 통장
KB 마이핏 통장은 200만 원에 최대 1.5% 금리를 주는 상품입니다. 비상금 통장으로 쓰기에 적당할 것 같아요.
통장 잔액 중 일부를 ‘비상금 박스’에 보관해야 하고요. 직전 3개월 동안 2개월 이상 건별 50만 원 이상 입금 실적이 있을 때, 비상금 박스 잔액에 1.5% 금리를 적용합니다(잔액 최대 2백만 원).
입금 실적은 다음 3가지 중 하나에 해당하면 됩니다.
- 급여 이체(국민은행 기업인터넷뱅킹 등)
- 거래 내역에 ‘월급, 급여, 수당, 상여, 보너스’ 등 급여 인정 문구 기록
- 고객이 직접 등록한 지정일(전 영업일, 다음 영업일 포함)에 입금
10. 우리은행 우리 WON 파킹 통장
우리 WON 파킹통장은 일반 은행 중에서는 가장 높은 한도까지 우대 금리를 적용하는 입출금 통장입니다. 우대 금리 한도가 1,000만 원이나 되는데요.
다만 우대금리는 최대 1.0% 수준으로 조금 아쉽습니다. 카드나 공과금 결제 등 자동이체 등록이 불가능하며, 현금 카드도 등록할 수 없는 점도 불편하죠.
참고로 우대금리는 전화와 SMS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경우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 OK 저축은행 ‘읏백만통장Ⅱ’ 등 저축은행에는 4~5%의 높은 이자를 주는 파킹 통장도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뤘어요.
예금자 보호가 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저축은행은 파산하면 돈을 돌려받는 과정이 꽤 골치 아플 수 있습니다. 돈을 맡기더라도 위 포스팅을 꼭 참고해서, 주의사항은 지켜주세요.
예치 금액이 많거나 투자 성향이 안정적인 분들은 가급적 1 금융권 인터넷 은행들을 활용하는 걸 추천합니다(케이뱅크, 카카오 뱅크, 토스뱅크 등). 우대금리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고요.
한 가지만 추가로 말씀드리면, 대부분 파킹통장은 비과세나 세금 우대 혜택이 불가능합니다.
금리가 높아 보인다고 무조건 파킹통장에 넣지 마시고요. 바로 쓸 돈이 아니면, 1개월이라도 정기예금에 가입해야 세금 우대 혜택도 쏠쏠히 챙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1 금융권 은행 파킹통장 순위 및 조건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여러분의 재테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칠게요.